팬데믹(Pandemic)
팬데믹이란 세계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6단계)으로, 감염병이 세계적으로 대유행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WHO에서는 감염병 위험도에 따라 경고 단계를 1~6까지 나누는데 1단계는 동물에 한정된 전염, 2~3단계는 사람도 전염되어 감염자가 증가하는 상태, 4단계는 전염병이 급속도로 퍼지는 초기, 5단계는 최소 2개 국가에서 전염병이 유행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6단계(팬데믹)는 병이 다른 대륙까지 크게 확산된 경우 내려집니다.
역사상 팬데믹에 속한 질병은 14세기 흑사병(페스트), 1918년 스페인 독감, 1968년 홍콩 독감, 2009년 신종플루 등이 있으며,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도 포함됐습니다.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현재 전세계에서 425만 명(5월 9일 기준)에 달하는 환자가 발생하며 대유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과학과 의학의 발전으로 줄어들었던 감염병 유행은 변이된 바이러스 등장으로 다시 증가하면서 21세기 인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인물 연관 검색어/연예 기사 댓글 서비스 폐지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서 지난 3월 5일부로 인물 연관 검색어를 폐지했습니다. 포털 사이트 다음이 작년 12월 연관 검색어를 폐지한 데 이어서입니다. 연관 검색어란 검색한 단어와 관련한 다른 검색어가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다른 이용자가 입력했던 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다 보니 연예인과 같은 유명 인사를 검색할 경우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나 인격권을 침해하는 키워드가 노출되는 경우가 발생하여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악성 루머 확산과 해당 인물의 사생활 피해를 방지하고자 인물 정보에 등록된 사람이나 그룹명을 검색해도 연관 검색어가 뜨지 않도록 서비스를 폐지한 것입니다.
네이버 연예 뉴스에 있는 댓글 기능도 같은 날 잠정 중단됐습니다. 연예 뉴스 댓글 기능 중단은 지난해 유명 가수의 사망을 계기로 인격 모독과 사생활 침해 논란이 계속돼 오면서 결정된 사항입니다. 포털 사이트 다음의 경우 작년 10월에 폐지했습니다. 네이버는 악성 댓글을 줄이고 댓글의 순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추가 조치로 금년 3월 19일부터 댓글 작성자의 댓글 활동 이력을 모두 공개로 전환했습니다.
단마토(Stevia Tomato)
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씨의 다이어트 방법이 방송에 나오면서 그녀가 비결로 언급한 ‘단마토’가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단마토’는 허브과 식물인 ‘스테비아’에서 추출한 스테비오사이드 성분을 스며들게 한 토마토를 말합니다. 토마토 소비 활성화를 위해 국내에서 개량된 단마토는 설탕의 약 200배에 달하는 스테비아 성분이 들어 있어 단맛이 강하지만 열량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효능에 맛까지 잡아 다이어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단마토. 하지만 단마토에 포함된 스테비아 성분은 섭취 시 부작용도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 과다 섭취할 경우 이뇨 작용을 일으켜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과민 반응으로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 복통 등의 부작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또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저혈압이나 저혈당 환자에게도 해로울 수 있으므로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알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면 독이 될 수 있는만큼 무엇이든 적당하게 먹는 것이 건강의 비결임을 기억하도록 합시다.
출처: <코칭맘 Vol.27> ‘소소하지만 쓸만한 지식사전’ 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