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와학습코칭센터 광주 진월점에서 기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아이들의 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힘 쓰고 계신 김수련 코치님께서, 평소 꼭 해 보고 싶었던 일 중 하나인 ‘교재 검수’ 과정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셨다는 소식인데요. 그 소감과 국어 교과에 대한 팁을 여쭈어 보았습니다.
와와학습코칭센터 광주 진월점 김수련 코치
- 코치님, 축하드립니다. 어떻게 검수 과정에 참여하게 되셨는지요?
예전에 정말 우연하게 교재 집필진과 검토진을 구한다는 모집 공고를 본 적이 있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제 전공인 국어가 아니라 신청할 수가 없었죠. 그래서 ‘다음 기회에 국어 교재 검토진 모집 공고가 올라오면, 내가 꼭 하겠노라!’하고 다짐했습니다. 정말 꼭 한 번은 해 보고 싶은 일이라 출판사 홈페이지도 매일 들락거리고, 혹시 몰라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추가도 해 놓고 살펴보곤 했어요. 그러던 어느 날, 마침 ‘국어 신간 교재 검토진 모집’이라는 공고가 올라왔어요. 공고를 보는 순간 ‘이건 내가 꼭 한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신청했고, 결국 이렇게 성공적으로 검수하여 이름을 올리게 되어 기쁩니다.
- 코치님께서 생각하시는, 국어 교과에서 학년별로 가장 중요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사실 학년별로 필요하다고 하기 보다는 실력별, 단계별 학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이 보통 ‘국어는 모국어니까’라는 생각으로 그냥 읽고, 문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게 초등학교~중학교 과정에서는 또 어느 정도 통해서 80~90점대 높은 점수를 받기도 하고요. 그런데 고등학교에서는 다르죠. 그래서 첫 모의고사에서 혼쭐난 뒤에 뒤늦게 국어 공부를 시작하는 아이가 많아요. 국어 또한 언어 교과이기 때문에 첫 단추가 무엇보다도 중요해요. 특히, 초등학생 때 독해 학습을 얼마나 했느냐에 따라 고등학생 때 실력 차이가 확연해 집니다.
숫자와 기호를 알아야 수학을 풀 수 있는 것처럼, 국어도 한글을 알아야 글을 읽고, 문제를 풀 수 있어요.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기본 학습이 중요하다는 뜻이죠. 기본이 탄탄해야 후에 글을 읽고, 이해하고, 이해한 뒤에는 합당한 추론 과정을 통해 독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첫 테스트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학생의 현재 실력 단계’를 체크하는 거예요. 단순히 몇 점을 기록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더 세분화하여 아이의 독해력은 어떤지, 어휘력은 충분한지, 문해력은 부족하지 않은지 등을 체크하는 거죠. 국어 교과는 문학 작품을 이해하는 방법, 비문학을 이해하는 방법, 도구 교과로서 학습하는 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에 단순 암기나 문제풀이식 공부가 아닌, 여러 방면으로 공부해 주어야 합니다.
- 그렇다면 아이들의 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이지만, 우선 정확한 실력을 진단해야 합니다. 실력을 정확히 알아야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지 알 수 있거든요. 예전에 제가 담당했던 한 아이의 국어 실력이 모의고사를 풀기에는 꽤나 부족했어요. 하지만 아이의 부모님께서 우리 아이의 목표는 모의고사 1등급이니, 모의고사와 관련된 수업을 해 달라고 요구하셨던 적이 있는데요. 그때 정말 곤혹스러웠답니다. 물론 부모님이 원하시는 대로, 하염없이 문제를 풀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면 문제 풀이 실력이 향상 될 수는 있어요. 하지만 그 이상으로 더 나아갈 수는 없답니다.
앞선 질문에서 실력별, 단계별이라는 말을 언급했는데요. 정말 국어 실력을 더 향상시키고 싶다면 본인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정확히 진단하고 실력에 맞게, 본인에게 필요한 단계에 맞게 학습하는 것이 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나서 문학, 독서,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교과서별 공부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정확히 인지하고, 그에 맞춰 학습할 수 있어야 해요. 단순한 암기 및 문제풀이로는 한계가 있다는 점을 꼭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