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OO(중학교 2학년)
“선생님과의 일대 일 수업은 눈치 보지 않고 질문을 할 수 있어
나에게 부족한 점과 강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시험준비 기간에는 선생님과 함께 시험 대비에 관한 맞춤 계획을 통해
확실한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상상코칭을 만나기 전에는 학원에서 영어 공부를 했습니다. 꽤 오랜 시간 함께했기 때문에 나름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코칭선생님과 첫 수업에서 학원에서 배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제가 모르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특히 기초적인 문법에서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내가 이렇게 모르는 것이 많았나?’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선생님의 칭찬과 격려로 포기하지 않고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해 보면 강의실 안에서 많은 학생을 상대로 수업하는 학원에서는 제가 모르는 것을 질문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스스로 다른 친구와 나를 비교하면서 자존감도 떨어지곤 했어요. 하지만 코칭선생님과의 1:1로 수업하면 눈치 보지 않고 질문을 할 수 있어 나에게 있어 부족한 점과 강점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수업을 통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것을 질문하는 자세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내가 이 부분이 부족하지.’하며 스스로 보충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코칭선생님과 상상코칭 수업을 하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이 시킨 대로 숙제를 하며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선생님과 함께 나의 공부량을 조절하면서 부족한 점을 스스로 채우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선생님이 내 주신 과제를 하는 것이 공부가 아니라, 수업에서의 내용을 복습하고 정리하는 것이 공부라고 느껴졌습니다. 이렇게 차근차근 공부하는 방법을 이해할수록 점차 공부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가 줄었고 자연스럽게 수업을 향한 재미도 좋아졌습니다.
한창 코로나19로 불규칙적이었던 학교생활, 학원 생활을 하다 보면 계획을 미루고 생활 습관이 흐트러지기 쉬웠습니다. 하지만 상상코칭을 이용해 대면 수업이 아니더라도 화상 수업으로 계속해서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흐트러지지 않는 공부 습관 덕에 갑작스런 변화 없이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시험 준비를 할 때 선생님과 1:1 수업의 장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시험 대비에 관한 계획을 세우며 확실하고 꼼꼼하게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인데요. 평소에 계속 해 왔던 단어 공부와 독해를 통한 반복적인 문법 공부 덕에 훨씬 수월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을 때는 그저 감으로, 혹은 무작정 외우던 과거의 저의 모습과는 다르게 모든 내용이 확실하게 이해되도록 공부하는 저의 모습에서 전보다 심리적인 면에서도 학습적인 면에서도 성장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처럼 꾸준하게 공부를 하면 많은 면에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Coach’s knowhow
아이의 학원 의존도를 줄이고, 새로운 방법으로 공부해 보고 싶다는 니즈로 상상코칭 수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책임감이 강하고 목표 의식이 확실했던 아이와의 수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것은 공부를 하면서도 느끼는 불안도를 줄이고, 과정에 대한 의미 부여를 해내는 힘을 키우는 것이었습니다. 시험 기간에 느끼는 불안도, 스트레스가 높아져 있을 때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볼 수 있는 대화와 원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과정임을 인식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출처: 코칭맘 Vol.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