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2)
어릴 때, 저는 참 다양한 꿈을 꾸고 있었습니다.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도 가득했죠. 하지만 고등학교에 진학해 학교생활을 거듭할수록 점점 지쳐갔습니다. 많은 꿈은 구체화되지 않았고, 결국 성적이 모든 것을 대표하는 고교 생활에 점차 자신감을 잃어갔습니다. 눈앞에 있는 커다란 벽을 넘으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저는 그 벽 앞에서 계속 작아져만 갔습니다. 뛰어넘어버리겠다는 마음가짐은 넘을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으로 변해가고 있었죠. 그때, 과거의 자신감 넘치는 저를 되찾아 준 공부9도와 코치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코치님은 우선적으로 제가 ‘꿈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머릿속에 있던, 한때 꾸었던 큰 꿈을 입 밖으로 내뱉어 보니 그동안 많이 작아지고, 빛이 바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치님과 이야기하며 저의 꿈이 이렇게 바래버린 이유가 나 자신을 자그마한 틀에 가둬버렸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주변의 시선에, 혹은 지금 처한 상황에 저를 욱여넣었던 것이죠.
이후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요소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자 안개가 걷히는 것처럼 지금 제가 해야 할 일이 명확히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로 진행한 것이 바로 습관을 바로잡는 것이었습니다. 우선 제가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과 좋은 습관을 분리해 보고, 평소 저의 공부 환경이나 공부를 하는 데 방해하는 요소 등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플래너를 활용해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계획을 세우는 것도, 그것을 달성하는 것도 모두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코치님과 함께 천천히 한 걸음씩 내디뎠습니다. 그러다 보니 공부를 하는 데 있어 저만의 패턴을 만들고, 따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패턴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 저의 새로운 무기인 ‘꾸준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모두 행복하게 살았습니다’와 같이 마냥 잘 좋은 일만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언젠가 정말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코치님께서 자신도 마음이 꺾였을 때가 있지만, 그럼에도 노력해 결국 대학교에 수석으로 입학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코치님은 제게 힘이 되는 말이나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 주시는데, 그때 코치님께서 전해 준 이야기는 마치 장애물 달리기에서 장애물을 치워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의 저는 공부9도, 그리고 코치님과 함께하며 한층 더 성장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성적도 꾸준히 많이 올라 제가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이라고 할 수 있는 의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인드도 한층 더 단단해져 어떤 일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 어떤 일에도 흔들리지 않고, 노력은 결국 빛을 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에너지가 되었습니다.
여태 남에게 의지하는 삶을 살아왔던 저는 언젠가 환경 사업가가 되어 나를 위해 살아가는 삶보다는 우리를 위한 삶을 살아가고 싶습니다.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혀 좌절했던 제가 코치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었던 것처럼, 저 또한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그런 사람이 되는 그날까지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신**학생의 학습노트
Coach’s knowhow
학생을 처음 만났을 때,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위축된 모습이 마치 어릴 적 제 모습이 겹쳐 보였습니다. 목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즐거워하던 원호가 좀 더 명확한 목표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코칭 대화를 활발히 나누며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코칭을 통해 학습자의 성장을 진심으로 기뻐하며, 스스로 삶을 대하는 자세에 대해 항상 성찰하는 코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