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오래 전부터 질풍노도의 시기라 불릴 만큼 불완전함이 가득한 시기입니다. 청소년의 신체는 성인의 90%까지 급속히 성장하고, ‘감정의 뇌’라고 불리는 변연계 발달이 최고조에 이르지만, ‘사고의 뇌’라고 알려진 전전두엽은 상대적으로 덜 성숙하여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긍정과 부정적 감정이 수시로 교차됩니다. 이에 더하여 4차산업혁명의 기술 발전 과속화는 청소년을 더욱 고립시키고, 성적과 학업에 대한 불안함을 증폭시킵니다. 그 결과 많은 청소년이 내면의 나를 돌아보는 과정, ‘성숙’을 통해 사회라는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건강한 성장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4차산업시대가 원하는 인재상
로봇, 빅데이터, AI가 중심이 되는 지금의 세상은 단순히 지식이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되고, 리더가 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블루칼라, 화이트칼라를 넘어 4차산업혁명시대에서 원하는 ‘뉴칼라(New Collar) 인재상’은 감성지능, 사회정서지능, 맥락지능, 실존지능 등 자신의 가능성을 깨닫고, 새로운 것을 창조, 연구 및 개발을 이끄는 미래 지능을 요구합니다. 청소년 코칭에 대한 오랜 노하우를 지닌 상상코칭과 교육상담심리 전문가 권영애 박사가 공동 개발한 청소년 인성코칭 ’마음키움’은 청소년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최정예의 전문가들이 1대1 코치로 함께하며 뉴칼라 인재상에 맞게 자신의 존재에 대해 생각하고, 나와 우리에 대해 생각하는 청소년으로 성장시킵니다.
심리학, 뇌과학 기반 셀프코칭력 강화 프로그램
마음키움은 심리학, 뇌과학을 기반한 프로세스로 아이의 심리학적 반응을 예측하고 신경생물학적 부정요소를 제거하도록 코칭하여 감성(EQ), 인성(MQ), 실존지능(SQ) 등의 핵심역량을 강화합니다. 특히 하워드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 이론 중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실존지능은 인간 존재의 이유나 행복의 의미 등 삶의 근원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능력으로, 실존지능의 향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또한, 마음키움을 통해 안정된 감정과 긍정적인 사고회로는 집중력을 높이고, 크고 작은 갈등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성적과 학업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돕습니다.
마음키움 전문 코치님과 e북을 이용한
일대일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으로 쉽고 재미 있게 진행됩니다.
‘가치있는 나’(존재 자아)를 깨워주는 ‘마음키움’
마음키움은 4단계, 단계별 각 12회기로 구성됩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BTI(Being self-Try Being self-Identify) 청소년셀프코치 자격을 부여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지원합니다. 마음키움만의 독특한 커리큘럼은 정보 전달 수준을 넘어선 실천, 체험을 통한 체화적 접근으로 청소년 스스로 코칭이 가능하도록 셀프코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마음키움 프로그램은 단계에 따라 7가지 진단도구(감정, 소통공감, 자아존중감, 자동사고, 심리욕구, 자아인식, 자아실현)를 통해 현재의 나를 진단하고, 전문코치님과 e북을 이용한 일대일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쉽고 재미있게 코칭교육이 진행됩니다.
마음키움의 COAT 프로세스는 청소년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존재 자아)라고 스스로 느껴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일깨우고 실천하게 합니다. 이것을 깨달은 청소년들은 나를 넘어 너 그리고 우리를 위한 소통, 공감, 배려, 포용, 화합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창의 융합적 사고를 지닌 인재로 자라나게 됩니다.
“아이는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믿을 때
내 안의 무한 가능성을 스스로 깨웁니다.“
행복한 우리 자녀를 위한 ‘마음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