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E MAGAZINE_바인그룹매거진
vinemagazine-81
Home » FAMILY » 코칭·교육 » Career Roadmap : 디지털콘텐츠학과, 영상디자이너

Career Roadmap : 디지털콘텐츠학과, 영상디자이너

\

콘텐츠가 곧 힘이다! 디지털콘텐츠학과

 기술의 발전은 우리를 디지털의 세계로 이끌었습니다. 이에 맞추어 콘텐츠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빠른 인터넷 덕분에 디지털 세계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소비 방식은 콘텐츠 산업을 한층 더 성장시켰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학과는 이처럼 디지털과 관련된 콘텐츠 전반을 다루는 디지털콘텐츠학과입니다.

디지털콘텐츠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디지털콘텐츠학과에서는 학과 이름처럼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그래픽,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디지털 콘텐츠는 단순히 아날로그 콘텐츠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 예술, 공학이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입니다.

제 적성에 잘 맞을지 모르겠어요!

 우리는 이미 스마트폰, 노트북, TV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를 접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 번쯤은 ‘이런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면, 이미 충분한 적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디지털 기술과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력과 타인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더 좋을 것 입니다.

주로 어떤 분야로 진출하게 되나요?

 디지털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이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직업인 1인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물론, 영상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게임 콘텐츠 개발자, 모바일 콘텐츠 개발자 등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가 필요한 모든 곳이 디지털콘텐츠학과의 무대가 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면 좋은 게 있을까요?

 디지털 콘텐츠를 다루는 만큼, 컴퓨터 활용 능력이 필수입니다. 다양한 편집 프로그램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진학 후 강의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세상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접하고, 더 좋고 훌륭한 콘텐츠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상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영상 디자이너

 ‘영상의 시대’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오늘날 시청각을 모두 자극하는 영상 콘텐츠는 콘텐츠 산업의 대표 콘텐츠로 우뚝 섰습니다.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이 등장하고, 그만큼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영상을 더 많이 찾을 수 있게 영상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는 사람을 우리는 ‘영상 디자이너’라 부릅니다.

영상의 시작과 끝을 함께

 오늘날 영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단순히 실물, 실경, 실황을 촬영하고 편집하는 것뿐만 아니라 2D, 3D 모델링, 모션 그래픽, 시각효과 등 영상 편집에 다양한 요소를 함께 사용하고 있죠. 영상 디자이너는 영상 기획 단계에 참여하여 영상의 방향을 설정하고, 제작하고, 편집하여 사람들이 영상을 더 쉽고, 흥미롭게 즐길 수 있게 합니다.

디지털콘텐츠학과-영상디자이너

다양한 프로그램 활용 능력과 디자인 감각은 필수

 영상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리미어, 에프터이펙트 등 다양한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 완성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생각한 방향의 영상을 그대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이런 편집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영상이 사용하는 가장 큰 효과는 ‘시각’입니다. 따라서 제작 목적과 타깃에 맞는 적절한 디자인을 사용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업이 그러하듯, 영상 디자이너 또한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또한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직접 만드는 나의 가치

 디자인 직군에 속하는 만큼, 얼마나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가 나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결과물을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잘 구축해 놓는 것이 커다란 자산이 됩니다. 콘텐츠 소비 속도가 빨라져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요즘, 급변하는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 또한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영상은 다른 디지털 콘텐츠보다 내용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에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꼭 영상 관련 학과를 전공하지 않았어도 국비지원 교육이나 개인이 스스로 얼마든지 자신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만든 영상이 많은 이에게 사랑받기를 바랍니다.



출처 <코칭맘>Vol.36, Career Roadmap

 
 

글사진 바인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