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OO (중학교 2학년)
계속해서 작아지던 나
한창 중학교 2학년 첫 기말고사를 치를 때, 저는 영어와 수학 학원을 다니며 시험 준비를 했지만, 계속 소심해지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학원을 같이 다니던 친구들은 다 학원, 학교 진도 모두 잘 따라가는데 저만 뒤처지는 것 같았거든요. 그리고 학원 진도를 따라가다 보면 제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도 없었고요. 그래서 그때 정말 많은 고민을 했어요. 하지만 뚜렷한 답은 나오지 않았고, 계속해서 제게 맞는 공부 방법과 환경을 잦지 못하고 방황하며 학원을 다니다 끊다 반복했죠.
나만을 위한 맞춤 수업, 맞춤 선생님
그러다 우연한 기회에 시간 관리와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잦을 수 있는 상상코칭을 추천받았어요. 많은 아이들과 함께하며 스트레스를 받던 학원과 달리, 상상코칭은 선생님과 1:1 화상으로 부담 없이 편하게 소통하고, 나에게 맞는 공부 방법과 자기주도학습을 도와준다는 점에 매력을 느꼈어요. 상상코칭과 함께하며 공부를 잘 하려면 계획도 중요하지만, 계획보다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게다가 실천은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해야 하는 것도요. 처음에는 코칭선생님과 함께 세운 계획을 실천하는 게 어렵기도 했고, 못하였을 때 죄송스럽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코칭선생님께서는 저를 나무라지 않으시고 계속해서 용기를 북돋아 주셨어요. 그리고 저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함께 고민해 주셔서 힘을 내고 하루하루 잘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 관리, 자기주도학습, 마인드 관리
상상코칭을 시작하고 시간 관리, 자기주도학습, 마인드 관리 등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았어요. 특히 제가 세운 나만의 공부법 중 하나를 꼽자면, 일단 교과서를 읽어 보면서 모르는 단어 잦아 지문을 이해하고, 그날그날 학교 진도만큼 자습서나 학교에서 받은 프린트 등을 읽으면서 복습하는 거예요. 코칭선생님과 함께 스스로 공부하고 생각하는 경험을 통해 제게 맞는 공부법을 찾을 수 있었어요. 또 공부뿐만 아니라 독서나 운동 등 선생님과 함께 계획한 과제를 실전하고 SNS로 인증샷을 보내서 반드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모든 것을 이루기가 혼자 힘으로는 너무 힘들었을텐데, 코칭선생님께서 도와주셔서 한 단계 한 단계 나 자신이 단단해지는 것 같습니다.
상처를 어루만져 주는 교사
저는 앞으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좋은 교사가 되고 싶어요. 한때 저만 선생님의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아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고, 잘하고 싶은데 무언가 잘 안 되어 힘들었던 경험, 새로운 학교에서 쌓아가는 친구 관계에서도 많이 힘들었던 때를 코칭선생님께서 저를 정말 많이 도와주셨거든요. 그래서 저처럼 공부 때문에, 성적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상처 받고, 이해가 느린 친구를 제가 도와주고 싶습니다. 그런 친구들 옆에서 용기를 주고, 도와주는 멋진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Coach’s Knowhow
첫 만남 후 진솔한 대화를 나눠보니, 진심으로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공부를 하고 싶었고, 옆에서 멘토처럼 체크해 주는 조력자가 필요했습니다. 전 과목을 함께 살피면서 진로/인성/학습을 발전시켜 나가는 시간 동안 아이와 함께 저 역시도 많이 성장했습니다. 특히 아이와 코칭 대화를 나누다 보니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보면서 스스로 대안까지 모색하는 주체적인 학생으로 자라고 있었고, 매 수업이 끝날 때마다 오늘도 가르쳐주셔서 감사하다는 표현을 늘 해주는 학생입니다. 성적 향상도 기대가 되지만, 따뜻하고 올바른 품성을 지닌 아이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아이가 살고 있는, 정선의 맑은 하늘과 공기처럼, 아이의 학창 시절을 싱그럽게 채색해 나가고 싶습니다.
출처: 코칭맘 Vol.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