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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인터뷰 -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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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을 만나다 #28. 모두가 센터장이라는 마음으로!

와와학습코칭센터 로고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피진순 센터장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피진순 센터장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은 센터장부터 코치까지, 총 7명의 구성원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 막내 코치를 제외하면 모두 e상상코칭부에서 5년 이상의 1:1 지도 경력을 바탕으로, 내방&외방 수업의 비율을 잘 유지하며 탄탄하게 일하고 있답니다. 

 특히, 평균 나이 30대 중후반, 남자 코치 4명과 여자 코치 3명으로 학년별로 코치가 골고루 구성되어 있는데요. 덕분에 첫 상담시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이 넓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단체 사진을 찍고 있는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구성원

 와와학습코칭센터는 직영점으로 운영되기에, 전국 어느 곳에서나 회사의 정책과 방향이 녹아있습니다. 저 역시 회사의 핵심가치인 ‘인재양성’을 늘 중심에 두고 운영하고 있어요. 개신점의 모든 코치들은 미래 예비 센터장이기에 이곳에서 센터장 훈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제가 하는 일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운영에 대한 아이디어도 적극적으로 수용하며 우리가 ‘함께’ 운영하는 센터라는 인식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매년 연초에는 모두가 참여하는 ‘운영 계획 워크숍’을 통해 지난 날을 돌아보며 긍정적인 점은 더 디테일하게 갈고 닦고, 부족하거나 미숙했던 점은 개선 아이디어를 통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생각을 모으며 한 해의 운영계획을 함께 세우고 있어요. 또한, 매주 월요일은 주간 코치 회의가 있는 날인데요. 대청소로 한 주를 시작하고, 회의 시간에는 주간 목표와 방향을 공유하고, 회원 관리 및 수업에 대한 노하우를 서로 나누며 더 나은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마무리는 코치마다 한 주의 목표를 발표하고 공유한답니다.

회의를 하고 있는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구성원

 저희들은 각종 월별 현황, 시간표 등 필요한 데이터를 항상 서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요. 그리고 단체 톡방과 과목별 톡방을 운영하고, 센터장인 저와의 1:1 미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회원이 유입되면 담당 과목별 코치 회의를 통해 교재를 선정하고, 교수법 격차를 최소화하여 회원이 어떤 코치와 수업하더라도 와와학습코칭센터의 시스템이 잘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감정은 하루에도 수십 번 바뀌고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이 하기 싫고, 어려운 공부를 마음 편안하고, 안정감 있게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우리 와와학습코칭센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지친 몸을 이끌고 센터에 왔을 때 편안한 마음이 들게 하려면, 센터에서 본인의 존재감이 드러날 수 있어야 하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은 자신의 이름이 다정하게 불리고, 자신이 센터에 반가운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개신점의 코치들은 담당 회원이든 아니든, 센터에 내방하는 모든 아이들에게 먼저 다정하게 인사해 주기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자기 담당 코치가 아닌 코치가 인사해 주면 당황하고 쑥스러워 하는데요. 몇 번 경험하고 나면 다른 코치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생겨 먼저 아이들이 먼저 인사하기도 하고, 나아가 다른 과목 수업과 자연스럽게 이어지기도 합니다. 

 학부모님께는 자녀를 담당한 코치들이 한 달에 한 번 ‘학습코칭 평가서’를 작성해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이 평가서는 한 달 동안 어떤 과정으로 학습이 진행됐고,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어떤 점을 어려워했는지, 이를 어떻게 극복하며 어떤 점이 발전했는지 등이 자세히 담겨 있는데, 학부모님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함께 사진을 찍고 있는 와와학습코칭센터 개신점 구성원

 우리 개신점은 절반이 넘는 회원들이 1년 이상 센터와 함께한 장기 회원들입니다. 처음 내방했을 때는 공부는 어렵기만 하고, 왜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아이들이 대다수지만, 장기적으로는 꾸준히 코치님들과 학습하며 꿈이 생기고, 목표 생기는 모습을 보면 많은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센터를 운영하며 검증하고, 확신이 든 사실 하나가 있는데요. 바로, 와와학습코칭센터의 시스템은 ‘되는 시스템’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되는’에는 성적 향상이 된다는 의미도 있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삶을 계획하고, 목표를 세울 수 있다는 것,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이 더 큰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글사진 바인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