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교육부 해솔부 우경수 부장
해솔부의 의미는?
‘해’ 해처럼 밝고,
‘솔’ 소나무처럼 단단한,
‘부’ 부서를 만들겠습니다.
부서 2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노하우와 전략이 궁금합니다
2020년 회사에서 ‘2배’로의 방향성을 제시했을 때, 저는 부서의 목표보다는 코치 개개인의 2배 성장에 좀 더 집중을 했습니다. 코치별 목표에 대해서 구체화하고 어떤 전략을 세울지 함께 생각해보고 코치 개인별 전략을 잡아주면서, 코치 개인의 성장에 포인트를 두다 보니 신입코치부터 최고 선배코치까지 업무를 게을리하거나 도전을 소홀히 생각하거나 부서의 방향을 따라주지 않는 구성원은 단 한 명도 없었습니다. 부서의 방향에 앞서 코치 개개인의 성장에 방향을 맞추는 것이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교육센터나 팀에서 서로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이 있나요?
청주센터는 본사에서 진행하는 모든 것을 똑같이 진행하는 센터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센터내 모든 부서장이 모여서 다음주 일정을 짜고 있습니다. 각자 부서에서 필요한 교육들, 서로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상의하며 일정을 짜고 교육자들은 그 일정에 맞춰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또 매주 월요일마다 ‘부서 상관없이’ ‘원하는 사람은 들을 수 있도록’ 이창동 이사의 조회가 진행됩니다. 회사에서 인정을 많이 받는 분이기에 코치들이 큰 동기부여를 받고 있습니다.
센터 내에서 이렇게 해봤으면 좋겠다 싶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선·후배, 부서장, 코치 상관없이 아이디어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전체 일정에 안건을 올리는 이러한 소통 문화가 큰 도움이 됩니다.
회사 자료를 활용하거나 회사에서 도움이 되었던 것이 있다면?
올 초, 굉장히 포부있게 시작을 했지만 코로나가 발생해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 e상상코칭 광고, 언론기사 등 참고 자료를 많이 공유해주어 활용을 많이 했습니다. 해솔부가 작년 대비해서 e상상코칭 보급율 3배 4배를 할 수 있었던 비결은 부서의 전략도 중요했지만, 활용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제공해 준 자료들 덕분이었습니다.
조직 운영에 있어 구성원에게 강조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인성, 자세, 태도입니다. 업무 실력만 갖춰서 되는 것이 아니고 긍정적인 자세, 회사와 한 방향, 상사와 후배 섬김, 배려, 나눔 등 여러 가지 태도들이 갖춰졌을 때 그 실력이 기복 없이 꾸준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또 회사에서 원하는 수동적이 아닌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자세로 업무하여 회사의 핵심 인재가 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강조합니다.
구성원들의 코칭은 어떤 식으로 진행하고 계신가요?
팀 안에 또 4개의 팀을 만들고 각 팀장을 두어 매주 월요일에 저와 함께 부서의 방향이나 회사의 정책을 공유합니다. 또 경쟁 이벤트 등을 기획하여 팀장들이 이를 각 팀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구성원 별로 차별화된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고 때론 모든 코치들을 1:1 미팅을 하며 소통하고 코칭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해솔부는 올해 내내 전체 순위 4위, 여자 부장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2월에는 지금보다 2배, 4배 성장한 모습이 되어 올 한해를 마무리 하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이 목표를 위한 세부적인 계획 실행을 매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하반기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초반보다 더 성장하고 탄탄한 조직 만들겠습니다. 무엇보다 부서장인 제가 늘 솔선수범하고 학습, 결심,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서 만들겠습니다!
두배 성장을 원하는 바인그룹의 구성원들에게 응원의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할 수 있다는 확신과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이 있다면 시간이 걸려도, 어려움이 있어도 그것은 과정일 뿐 반드시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 마음가짐을 갖고, 팀원들도 그런 생각을 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봅니다. 멋진 하반기 보내시길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