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고등학교 1학년)
내 안의 진짜 나를 마주하다
저는 고1이 되면서 국어와 논술 실력이 보완하고자 교육프로그램을 찾던 차에 [상상코칭공부9도]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코칭선생님을 만나고 진로,입시 관련 상담을 하면서 제가 생각해 보지 못했거나 부족했던 점들을 깨닫게 되었고, 그것들을 보완해 나가면서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저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코칭선생님과 처음 진로 상담을 할 때 ‘나한테 맞는 일이 무엇일까, 내가 이 일을 잘할 수 있을까’ 등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은 많은데 그것을 진로로 연결시키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코칭선생님께서는 진로가 명확하지 하지 않아 방황하고 있는 제게 진로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워크넷 [청소년 진로탐색검사]를 실시하여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통해 뚜렷한 목표 의식과 학습 계획을 갖도록 도와주셨습니다. 이것은 제가 부족한 점을 스스로 깨닫고 생활 패턴을 바꿀 습관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신을 준비할 때에도 막연한 목표 설정과 무기력에서 탈피하여 학습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코치님께서는 진심 어린 관심으로 제 이야기를 들어 주셨고, 그 이야기를 통해 제게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단기적이지만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새로운 도전의 자양분, 성취감
우선 외적인 모습 관리와 체력 개선을 위해 코칭선생님과 함께 운동 습관 만들기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였습니다. 실천한 후 결과와 느낀 감정을 코칭선생님과 나누었고 수행 목표를 꾸준히 높여가고 있습니다. 운동 습관을 실천하여 제가 경험한 외적인 변화와 대인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는 성취감이 되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부분에 있어서 조금씩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했던 저는 코치님과 함께 여름방학 기간에 ‘2주 만에 한국사 심화 1급 과정 취득하기’라는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매일 5시간 이상 한국사 강의를 수강하며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에 도전하였습니다. 비록 시험 마지막 3일을 남기고 최종 점검을 하던 중, 코로나19로 인해 자가격리 대상자가 되어 시험에 응시할 수 없게 되었지만, 시험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서 이전 회차로 온라인 시험을 본 결과 합격기준점을 넘는 점수를 얻었습니다.
코치님과 저는 지속적인 성공을 경험하며 학습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코칭선생님은 늘 제 이야기를 잘 들어 주시고,제 마음을 잘 읽어 주시기에 공부9도 수업을 하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현재 저는 컴퓨터 관련 전공을 목표로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른 친구들도 저처럼 공부9도를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코칭을 통해 모두가 원하는 목표, 좋은 방향으로 나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Coach’s knowhow
처음 만난 재헌이는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하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막연한 목표 설정과 무기력 등의 좋지 않은 습관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에 ‘공부9도’의 커리큘럼을 이용하여 학생의 현재 문제점과 니즈를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았습니다. 그 후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경청하였습니다. 재헌이는 빠르게 자신의 목표에 집중하며 작은 성취를 계속 이루었고 점차 자신감을 회복하였습니다.
출처 <코칭맘>Vol.36, Best Student 1
상상코칭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sscoaching.co.kr/ssc/index.coach
교육 웹진 [코칭맘 36호] 보러가기 http://www.adplay.co.kr/SmQfUy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