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E MAGAZINE_바인그룹매거진
vinemagazine-81
Home » FAMILY » 코칭·교육 » 입시와 진로라는 길에 든든한 동반자, 공부9도

입시와 진로라는 길에 든든한 동반자, 공부9도

임하빈 (운천고등학교 2학년)

 

 상상코칭 공부9도를 처음 접했던 날, 코칭선생님께서 저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제 진로에 맞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는 것을 보면서 공부9도를 통해 저의 미래를 잘 준비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느낀 공부9도의 장점은 꼭 많은 학원에 다니지 않아도 제가 코칭선생님과 직접 계획을 짜고, 공부할 동기부여를 받으며 과목마다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도 진로와 엮을 수 있도록, 그리고 제 진로를 한 틀에서만 생각하지 않고, 다양한 분야와 융합적으로 생각하도록 이끌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공부9도를 만나고 제가 달라진 점을 꼽는다면 시간 관리와 피드백을 통한 성장입니다. 원래 계획 없이 하고 싶은 과목만 공부하던 저에게 그날그날 무엇을 해야 할지 목표치와 시간을 계획하니까 독서실이나 책상에 앉아서 무엇을 할지 고민하며 낭비하는 시간이 줄고, 개인적으로 이동 시간이 많은 저에게 맞는 방법을 제시해 주시는 등 시간 관리 면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무엇을 해야 할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계획표에 제가 한 것과 하지 않은 것들을 체크하면서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가 잘한 것과 못한 것을 분명히 알고 잘한 것에 대해서는 뿌듯함을 느끼고 부족한 것은 부족했던 이유와 다음 주에는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지 스스로 생각하면서, 성찰하고 해결 방법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점점 제가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래에 훌륭한 재활 치료사가 되어서 스포츠팀에 들어가 선수들의 부상을 방지해 주고, 부상당한 선수들을 치료해 주고, 선수들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이끌어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코칭선생님께서는 이런 저의 꿈을 위해 공부에 관한 이야기, 자료뿐만 아니라 인생에 필요한 말이나 구절들을 보내 주시고, 항상 다른 분야와 제 진로인 재활 치료를 융합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덕분에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지고, 재활 치료만 염두에 두고 있던 저는 여러 가지 떠오르는 분야를 함께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런 사고를 할 수 있게끔 도와주신 코칭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경제 활동처럼 삶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동기부여를 시켜 주십니다. 게다가 공부에 대한 꿀팁도 항상 공유해 주셔서 저를 생각하시는 마음이 느껴져서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칭선생님을 떠올리니 기억에 남는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떠오릅니다. 제가 미래에 꿈꾸는 모습을 이루기 위한 이야기를 했을 때인데요. 제가 꿈꾸는 모습은 광화문 뒤에 집을 짓고 사는 것입니다. 이 말이 다른 사람에게는 허무맹랑한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코치님께서는 제 바람을 응원해 주고, 어떻게 하면 가능성이 있는지 진지하게 알려주셔서 저에게 큰 힘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냥 꿈으로만 간직하려 했던 바람을 실제로 이룰 수 있겠다는 설렘이 느껴졌습니다.

 공부9도는 입시와 진로라는 위태로운 길을 걸어가는 데 있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함께 걸어가 줍니다. 수업을 시작할 때는 저의 감정을 물어봐 주어 스스로 생각해 보지 않은 제 마음 상태를 돌아볼 수 있게 되고, 마칠 때는 따뜻한 말씀도 한마디씩 해 주셔서 학교와 학원을 마치고 지친 하루 속에서 위로가 되고, 스스로 칭찬도 하게 해 주셔서 저의 자존감과 자신감도 높여 주십니다. 공부9도는 저에게 공부하고 싶다는 의지를 심어 주었습니다. 저의 문제점을 진단해 주고, 개인에게 딱 맞는 솔루션도 제공해 주고, 피드백과 함께 발전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하고 싶은 의지가 없는 친구들이나, 입시에 지친 친구들 혹은 계획적인 삶을 살고 싶은 친구들에게 정말로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Coach’s knowhow

 하빈이를 처음 만났을 때 잘생겼고 사교성이 좋고 친구를 정말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공부 습관을 잡는데 어려움이 예상되었지만 하빈이가 공부에 의지를 갖고 눈부신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매번 지난주 플랜을 점검하며 잘한 점은 칭찬하고 어려워하는 점은 그 원인을 함께 찾아 대안을 모색하여 꾸준히 약점을 보완하는 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하빈이의 생각이 단순계에서 복잡계로 사고의 확장을 일으킬 수 있는 코칭 질문을 하고 융합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사진 바인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