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NE MAGAZINE_바인그룹매거진
vinemagazine-81
바인그룹 비전마케팅부 우경수 이사
Home » PEOPLE » ㅅstar » 구성원을 만나다 #19. 목표·정책·방향이 나와 조직을 성장시킵니다

구성원을 만나다 #19. 목표·정책·방향이 나와 조직을 성장시킵니다

늘 편안한 미소와 함께 구성원보다 앞장서 회사의 정책과 방향에 발맞춰 걸어가는 비전마케팅부의 우경수 이사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바인그룹 비전마케팅부 우경수 이사

우경수 이사님만의 업무 원칙이나 철칙은 무엇인가요?

 저와 함께 했던 많은 상사 & 멘토 분들에게 정말 많은 지혜와 통찰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그중 가장 큰 것이 삶에 있어 원칙과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게 된 것입니다. 크게 상사에 대한, 구성원에 대한,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원칙, 이렇게 세 개의 원칙을 세워두고, 지켜나가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먼저 회사를 만날 수 있게 해주고, 자신을 성장시켜 준 상사와 회사를 ‘부모님처럼 모시겠다’입니다. 아직 조금 부족하긴 하지만, 항상 상사 분들을 최고로 모시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에 대한 원칙은 저를 통해 회사와 함께하고, 성장하는 구성원들을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로 성장시키겠다’입니다. 때문에 제가 회사의 방향과 정책을 먼저 이해하고, ‘등’으로 보여주며 철저하게 따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실천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 자신에 대한 원칙은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어떤 일이 있어도 절대 포기하지 않고, 해낸다’입니다. 이러한 원칙들이 모여 제가 우선순위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해 주고, 지켜나가기 위해 집중하다 보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절대 변하지 않을 이 세 가지 원칙을 잘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조직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계신 부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변화를 주는 사람, 나눠 주는 사람, 선한 사람은 결국 이길 수 없다’라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나 스스로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기에 구성원을 이끄는 ‘리더’로서 구성원들이 계속 조금이라도 변화를 주고, 어렵더라도 도전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자신의 엄청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지해 주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바인의 정신과 문화에 맞게 올바르고 선하게 성장하는 것, 그리고 자신이 성장해 타인에게 유익함을 주고, 성장을 도와주는 그런 조직을 만들어 나가고, 활성화 시키는 것이 제 목표이자, 조직 운영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앞서 회사의 정책과 방향을 먼저 이해하고, 등으로 보여준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이처럼 정책과 방향을 이해하는 게 왜 중요한 걸까요?

 과거의 저는 성장하고 싶고, 성공하고 싶은 생각과 마음은 가지고 있었지만, 행동은 제자리에 머물러 있을 때가 많았습니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목표를 높이고, 경쟁하는 것에는 크고 작은 고통이 항상 뒤따르는데, 저는 당시 그 고통에 맞설 준비가 안 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바인을 만나 ‘노력으로 승부해야 한다.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고 스스로를 믿고 따르며 용기 낼 수 있었습니다.

 매년 새로운 슬로건과 목표 설정, 100 프로젝트, 다양한 신상품 출시, 시상과 프로모션 등 회사의 방향과 정책은 구성원에게 도전할 수 있는 계기와 업무영역 확장, 잠재력 발견 등을 가는 하게 하기에 이를 따르는 것이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이자 ‘의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부서장인 제가 먼저 따르고, 등으로 보여주고자 노력합니다.

이사님만의 자기관리 루틴이나, 워킹맘으로서 일과 가정에 모두 열심일 수 있는 비결이나 마음가짐이 있을까요?

 저는 무언가를 성취하고 싶을 때 의지보다는 습관에 기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습관을 만들었을 때 덜 힘들이고, 자연스럽게 성취되는 경험을 자주 했거든요. 일을 하더라도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간과할 수는 없기에, 저는 아이들이 잠에서 깨기 전 새벽을 저만의 시간으로 만드는 습관을 만들었습니다. 중요한 일을 그 시간에 실행하고, 하루의 To do list를 계획하고 출근하죠. 그리고 이후에는 이 리스트를 실행하는 데 집중합니다.

 때문에 주도적인 하루를 계속 만들어 갈 수 있고,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할 수 있어 즐겁게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워라벨’은 Work가 성공적이여야 내가 원하는 Life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가 시간에는 학습, 결심, 아이디어를 우선순위로 두고, 매일 루틴에 따라 실행하고 있습니다. 가족과의 시간이나 여행 등은 미리 계획하고, 그 시간을 맞이했을 때 오롯이 그것에만 집중하여 알차고, 행복하게 충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바인과 함께하며 개인적으로 성장한 부분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바인을 만난 건 제 인생에 있어 가장 큰 기회이자,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까지의 삶과는 완전히 달라졌거든요. 특히 ‘의식의 성장’이 저에게도 가장 큰 수확이자, 기쁨입니다.

 목표에 대한 중요성, 성공을 추구하는 태도, 원칙과 기준의 중요성, 상사와 구성원을 섬기는 태도, 긍정과 배움의 가치 등, 너무 많은 것을 바인과 함께하며 바인의 다양한 분들에게 배우고, 얻게 되었습니다. 그런 과정을 겪으며 의식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목표가 있고, 성장할 수 있어 가슴 뛰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준 바인에게 다시 한번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글사진 바인매거진